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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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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의 복을 망각한 인간의 욕망은 파괴를 자청했다

창조의 복을 망각한 인간의 욕망은 파괴를 자청했다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부터 인간에게 주실 복을 예비하셨다. 햇빛과 물 그리고 채소와 열매의 창조는 복의 중요한 구성자원이었으며, 모든 생물들과 가축도 그랬다. 창조의 과정에서 큰 복을 예비하셨다는 증거는, 인간의 생명과 삶의 유지를 위한 제반의 자연 환경뿐만이 아니라, 땅의 짐승과 가축을 구별하여 종류대로 만드셨다는(창 1:24) 것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소는 땅을 갈고 짐을 옮겨 줌으로써 인간의 경작을 돕고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복의 언약이 구체화되는 공동체를 이루게 하셨다 복 있는 환경을 형성하신 후에, 하나님은 자기의 형상대로 인간을 만드셨다. 창조된 인간의 특징은 인성과 이성 그리고 지성 등으로 창조주와 교제하는 영적이며 정신적 자질을 가지고 세상과 자연을 다스리면서 존귀한 삶을 영위하는 존재였다.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여 함께 가정을 이루며 서로 교제하고 의지하고 협력함으로써, 복된 언약이 구체화되고 계승되는 한 몸 공동체를 이루게 하셨다(창2:18,24). 공동체를 이루게 하신 하나님은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다(창1:28).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복이 성취될 수 있는 분명한 약속을 내포하고 있다. 하나님은 채소와 열매를 먹을거리로 주셨다(창 1:29). 하나님이 음식을 피조된 인간에게 공급하셨다는 창세기의 선포는 음식공급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준다. 인류 최초의 문명지였던 메소포타미아에서, 사람들이 신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창조됐다고 주장하는 것과 대비된다. 하나님은 낙원에서 경작하며 땀을 흘리도록 법을 제정하셨다 하나님의 복은 모든 영역에 관련되었으며, 특히 에덴동산의 창설로 구체화됐다(창 2:8).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여 인간을 거주시키고, 경작하며 지키게 하셨다(창 2:15). 복된 환경에서 하나님의 복을 마음껏 누리면서 평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하신 것이다. 그렇지만 낙원은 마냥 놀면서 지내는 곳은 아니었다. 경작하고 관리를 하도록 하심으로, 인간의 삶에서, 일을 본질적인 것이 되게 하심으로써 인간은 처음부터 경제적 존재로 창조하셨음을 알려줬다. 하나님께서 흙으로 지은 각종 들짐승과 각종 새를 아담이 부르는 것에 따라 이름이 되게 하셨는데(창 2:19), 이는 아담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놀라운 언급이다. 인간의 정체성과 인간관계 그리고 생활의 가장 기본적 토대인 언어가 처음부터 주어졌음을 알 수 있다. 언어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허락하신 특별한 은혜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언어로 구성되는 이미지와 상징을 통해 인식하고 통찰하여 해석할 수 있다. 언어를 통해서 정신과 활동의 중요한 특징을 만들며, 모든 인간관계와 문화 활동을 영위할 수있다. 언어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적인 복을 풍성하게 받는다는 점에서도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계시를 버리고 인간의 지혜를 추구하는 것은 멸망의 출발이 됐다 위와 같은 하나님의 복을 일순간에 망각하고 외면하는 일이 발생하고 말았다. 인간의 욕망으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지고 눈이 멀어, 하나님이 금지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것이다(창 3:6).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명령보다 인간의 지혜를 더 추구했다. 계시를 버리고 지혜를 추구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버리는 것이었다. 인간이 진정으로 지혜로운 삶을 원한다면, 오만한 자기 지식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하나님을 믿어야 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은 후부터 모든 것은 급전직하로 추락하게 됐다. 땅은 저주를 받아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고 인간은 평생 수고하면서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얻게 됐다(창 3: 16-19 참조). 이러한 형벌은 곤경과 좌절의 저주였다. 쪼들리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인간은 일생 동안 생존의 투쟁을 해야 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하나님을 저버린 인간을 에덴동산에서 추방하기 전에,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창 3:21). 옷이 필요 없는 환경에서 가죽옷을 입어야 하는 환경으로 급변했다. 가죽옷은 추위를 견딜 수있고 거친 자연환경과 사나운 짐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거친 환경에 대비하여 하나님은 끝없는 자애로우심으로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고 동산을 떠나게 하셨다. 김 용 기 기독포럼 공평과 정의 대표

이미 받았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은 구원의 역설

-신앙의 균형

이미 받았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은 구원의 역설

현대 목회자들에게 신약성경에 있는 교회들 가운데서 청빙이 되어도 가고 싶지 않은 교회를 들라고 하면, 아마도 고린도 교회일 것이라고 말한다. 고린도 교회는 파벌로 인한 분쟁, 성의 타락, 형제에 대한 사랑이 없음, 예배의 무질서 등으로 심각한 진통을 겪고 있었기 때문이다. 고린도 교회는 거룩한 교회인데도(고전 1:2) 거룩한 모습은 사라지고 있었다. 신앙의 극단으로 치우쳐서 고린도 교인들은 타락하게 됐다 고린도 교인들은 신앙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었다. 한쪽에서는 극단적인 방탕주의적 성향을 드러냈다. 이방 로마 사회에서도 사례를 찾기 드문 음행으로 심히 타락했다(5:1). 더욱이 그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지도 않았고, 심지어 창기와 합하는 것마저도 좋다 여겼다(6:12-16). 그들은 성을 매우 방탕하게 악용했다. 다른 쪽에서는 극단적인 금욕적의적 성향을 드러냈다. 그들은 결혼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여겼다(7:1). 그 이유는 결혼을 죄로 여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7:28).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사와 상관없이 독신으로 사는 것을 더 좋은 것으로 여겼다. 그들은 성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여기고 거부했다. 고린도 교인들은 신앙의 균형을 잃고 있었다. 우리의 신앙은 “이미”라는 측면과 “아직” 이라는 측면이 있다. 우리는“이미” 구원을 받았다. 그러나 “아직” 온전히 다 받은 것은 아니다. “이미” 얻었으나 동시에 “아직” 다 얻지 못한 상태이다. 신앙의 양면 가운데 “이미”만을 강조하면 우리가 할 일이 사라진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믿고 순종하는 일마저도 면제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이미” 다 얻었으니 이제 남은 것은 기다림뿐이다. 그 기다림이 지루하여 방탕주의로 빠지기에 십상이다. “아직”만을 강조하면 우리가 할 일이 태산이다. “아직” 하나도 얻지 못했으니 이제 남은 일은 태산 같은 과제뿐이다. 이 과제를 얻기 위한 엄청난 노력으로 금욕주의로 빠지기 다반사이다. 확신과 긴장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야 바른 기독교 신앙을 지닐 수 있다 신앙이 균형을 유지해야 되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있다. 그리스도의 사역에 “이미”와 “아직”의 측면이 나타난다. 그리스도의 사역 가운데 “이미”의 측면은 고난, 십자가, 부활, 승천이다. 그의 죽으심은 우리를 위한 속죄이다. 그의 부활은 우리 속죄에 대한 보장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근거하여 우리는 “이미” 구원을 받았다. 하지만 그리스도의 사역 가운데 “아직”의 측면은 재림이다. 그의 재림은 우리 구원의 완성이다. “이미” 구원을 받은 이들은 “아직”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가져올 구원을 기다려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구원은 “이미”와 “아직” 사이에 있다. “이미”이니 우리 구원은 보장되고, 확신한다. 하지만 “아직”이니 우리의 구원은 기다림이요 긴장이다. 죄 역시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죄에 대하여 “이미” 죽었다. 하지만 “아직” 죄가 죽은 것이 아니다. “이미”이니 우리가 죄에 대한 죽음은 확실하다. 하지만 “아직”이니 죄의 궁극적인 죽음은 기다림이 필요하다. 기독교 신앙의 특징은 보장된 긴장이요, 확신 있는 기다림이다. 이미와 아직이 균형 잡힌 신앙이 필요하다 고린도 교회에는 금욕주의와 방탕주의가 공존하나 그 주류는 후자였다. 그들은 “이미 배부르며 이미 부요하며... 왕노릇하였다”(고전 4:8). 그들은 보장이나 확신은 있었으나 긴장이나 기다림이 보이질 않았다. 긴장이나 기다림이 없는 보장과 확신 속의 고린도 교인들은 고난을 이해할수 없었다. 신앙의 누림은 있었으나 충성이나 헌신은 먼 이야기일 뿐이었다. 그들에게 “아직”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장과 확신 속에서 긴장과 기다림이 있는 바울은 고난도 자연스러웠으며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바울은 “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같이 미말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고 고백하며 4장 10절부터 13절에서 자신이 받은 고난 목록을 써 내려 갔다. 바울에게는 “아직”이 있기 때문이다. 고린도 교인의 일부는 고난뿐만 아니라 죄지음에도 “모든 것이 가하다”(고전 6:12;10:23)고 했다. 특히 고린도 교인들은 불의에 대하여 그렇게 생각했다. 구원받았으니 음란, 우상숭배, 간음, 탐색, 남색, 도적, 탐람, 술 취함, 후욕, 토색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바울은 불의하면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가르쳤다(6:9-10). 죄에 대하여 긴장하며 살았다. 마치 죄를 지으면 구원받지 못할 것으로 여기며 살았다. 물론 그리스도인들은 거룩하고 의롭지만 말이다(6:11). 바울은 거룩과 의로움에 대한 확신도 있었으나 죄에 대한 긴장도 또한 있었다. 종교개혁 당시에 그리스도인들은 주로 “아직”에 초점을 두어 금욕주의적 율법주의로 살았다. 그들에게는 “이미”는 없고, 끊임없는 “아직”만 있었다. 금욕주의적 긴장은 있으나 구원의 확신은 없었다. 하지만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은 대체로 “이미”에 초점을 두어 반율법주의에 기울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들에게 “아직”은 없고, 오직 “이미”만 있다. 확신은 있으나 긴장은 사라지고 있다. 우리는 “이미” 받았으나 “아직” 다 온전히 받지 못한 것을 긴장하며 기다리는 자들이다. 배 종 열 전남대학교 졸업, 포체프스트룸대학교 철학박사, 개신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

직장 내 갑질문화, 해결될 수 있을까?

직장 내 갑질문화, 해결될 수 있을까?

A씨는 출근이 괴롭다. 폭언을 일삼는 상사 때문이다. 상사는 A씨의 작은 실수에도 심한 욕설을 하고 고성을 지른다. 그러니 긴장감이 커져 실수도 잦아지고 그만큼 상사의 폭언을 듣는 일도 늘어난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실제로 갑질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갑질을 경험한 직장인 중 대다수인 82.2%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무려 91.5%는 스트레스가 질병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두통’(57.7%, 복수응답),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51.3%), ‘불면증’(42.7%), ‘우울증, 공황장애 등 정신질환’(27.3%), ‘피부 트러블’(24.7%), ‘폭식, 거식증 등 섭식장애’(20.7%), ‘탈모’(19%) 등의 증상을 호소했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직장 내 괴롭힘은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에서 사업주나 노동자가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우위를 이용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등의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괴롭힘이라는 주관적인 감정을 법으로 인정받으려면 고용노동부가 밝힌 세 가지 핵심 요소에 모두 해당되어야 한다. 첫째,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할 것, 둘째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을 것, 셋째 신체•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이어야 한다. 업무상 적정 범위와 관련하여 고용노동부는 반복적인 개인 심부름, 근로계약서 체결 시 명시된 업무와 무관한 일 강요 등을 예시로 들었다. 지속•반복되는 폭언과 욕설, 집단 따돌림 등도 포함되어 있다.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는 즉시 이를 조사하고 피해 직원의 희망에 따라 근무 장소 변경,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특히 직장 내 괴롭힘 발생사실을 신고하거나 피해를 주장하였음을 이유로 ‘해고 등 불이익 처우를 하는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있다. 법안은 취업 규칙에 직장 내 괴롭힘의 예방 및 발생시 조치에 관한 사항을 필수적으로 기재하도록 했다. 이를 이행하지 않는 사업주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으로 발생한 정신질환을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고 있고, 산업안전보건법에서도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위한 정부의 책무를 명시하고 있다. 각 사업장은 7월 16일 이전까지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방안 마련 등을 위해 취업규칙을 개정해야 한다. 고용노동부에서 ‘직장내 괴롭힘 예방•대응 매뉴얼’을 마련했다.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취업규칙 작성 취업규칙에는 ▲사내에서 금지되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관련 사항 ▲직장 내 괴롭힘 사건처리절차 ▲피해자 보호조치 ▲행위자 제재 ▲재발방지조치 등을 규정하면 된다. 직장 내 괴롭힘 행위 예시 -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 능력이나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함 - 정당한 이유 없이 훈련, 승진, 보상, 일상적인 대우 등에서 차별함 - 특정 근로자에 대하여만 모두가 꺼리는 힘든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여함 -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거의 주지 않음 -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 제공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시킴 - 정당한 이유 없이 휴가나 병가, 각종 복지혜택 등을 쓰지 못하도록 압력 행사 - 다른 근로자들과는 달리 특정 근로자의 일하거나 휴식하는 모습만을 지나치게 감시 - 사적 심부름 등 개인적인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을 하도록 지속적, 반복적으로 지시 - 정당한 이유 없이 부서 이동 또는 퇴사를 강요함 - 개인사에 대한 뒷담화나 소문을 퍼뜨림 -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력을 가함 - 욕설이나 위협적인 말을 함 - 다른 사람들 앞이나 온라인상에서 나에게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함 - 의사와 상관없이 음주/흡연/회식 참여를 강요함 - 집단 따돌림 - 업무에 필요한 컴퓨터, 전화 등을 주지 않거나, 인터넷•사내 네트워크 접속을 차단함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과연 직장 내 갑질의 횡포를 막을 수 있는가? 분명 아쉬운 점이 있다.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하면 우선 신고를 사용자한테 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해자가 사용자라면, 가해자에게 신고를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가해자를 직접 처벌하는 규정도 없다. 실명으로 신고해야 하고, 어디까지 직장 내 괴롭힘으로 봐야 할 것인지 모호하다. 근로기준법에 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를 규정하다보니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지않는 경우(간접고용, 특수고용 노동자)와 5인 미만의 사업장은 적용되지 않는다. 직장 내 괴롭힘 교육에 관한 명시적 규정이 없는 것도 문제이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은 벌칙 규정이 부족하고 교육의무 규정이 되어 있지 않아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만연한 직장 내 갑질문제를 해결하는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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