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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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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서두를 읽으며

고린도 교회부터 현대 교회까지 변하지 않는 ‘구별된 삶’의 가치

고린도전서 서두를 읽으며

종교개혁 502주년 기념 성경교육 고린도전서는 사도바울이 에베소에서 주후 53-55년 경에 기록하였다. 오래 전에 쓰여졌지만 고린도전서는 성령의 감동에 의해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오늘 우리에게 도전과 감동을 주는 주옥같은 말씀을 담고 있다. 고린도전도의 서두가 주는 몇 가지 가르침에 주목해보자. 하나님을 대적하는 고린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소스데네 헬라 편지의 정형화된 형식에 따라 바울은 1장 1절에서 먼저 편지를 보내는 사람의 이름을 밝히고 2절에서는 받는 사람을 밝힌다. ‘바울과 소스데네.’ 이들이 편지를 보내는 사람들이다. 물론 이 편지를 보내는 사람은 바울이지만 바울은 소스데네를 공동발신자로 표시한다. 소스데네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을 보면 그는 고린도교회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인물로서 사도행전에서 고린도의 회당장으로 언급된 소스데네와 동일인물인 것으로 보인다(행 18:17). 바울은 주후 50년경 고린도를 처음 방문하여 복음을 전하게 되는데 당시 바울은 몹시 두려움과 약함과 떨림에 사로잡혔다(고전 2:3). 고린도는 아가야 지방의 행정중심지로서 올림픽 경기(Olympic games)에 버금가는 이스트미안 경기(Isthmian games)가 2년에 한번 개회되는 활기찬 도시였고 아프로디테 신전을 비롯한 수많은 우상을 섬기며 성적으로 문란한 도시였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거대한 종교, 제도와 문화 속에서 복음을 전해야 했던 바울은 위축되었을 것이고 반대자들의 물리적 핍박도 받았다. 두려움과 떨림은 당연한 반응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혼자가 아니었다. 예수님은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나타나셔서 “두려워하지 말고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행 18:9-10)고 힘을 주셨다. 바울 곁에는 신실한 동역자들도 있었다. 실라와 디모데, 그리고 바울을 위해 목숨까지도 내놓는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롬 16:4) 부부가 그들이다. 바울은 고린도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는 복음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만 증거했다. 인간의 지혜와 화술이 아니라 오직 성령의 능력만을 의지했다(고전 2:1-2). 그 결과 디도 유스도가 회개하고 회당장 그리스보와 온 가족이 구원을받았으며 수 많은 고린도 사람이 믿고 세례를 받았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1:1에 등장하는 소스데네도 구원을 받은 것이다. 바울은 소스데네를 ‘형제’라고 부른다. 유대교의 회당장이었던 소스데네가 회당장 그리스보처럼 예수를 믿고 유대교를 떠나 그리스도인이 된 것은 놀랄만한 일이다. 칼빈은 소스데네가 형제라고 불리고 있는 점을 주목하면서 그가 사도 바울에 의해 형제라고 불리게 된 것은 회당장의 명예보다 더 큰 영광이라고 평가했다. 유대교의 회당장이 아닌 이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같은 아버지로 부르는 바울의 ‘형제’가 된 소스데네가 이제 바울과 함께 편지하며 고린도교회에 문안 인사를 전한다. 바울은 자신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자로 소개한다(고전 1:1). 다메섹으로 교회를 핍박하러 가던 중에 바울은 강권적인 부르심을 받았다. 여기서의 부르심은 특별히 사명으로의 부르심을 나타낸다. 즉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 주님은 사람들을 구원으로 부르실 뿐 아니라 사명으로 부르신다. 자신을 사명의 자리로 부르신 것을 깨닫고 충성스럽게 주어진 일을 감당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가 어디에 있든 최선을 다해 부름 받은 일에 임할 때 그곳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진다.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이 주도권을 가지고 계신다는 것 하나님의 뜻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바울은 자신감을 가지며 사역에 임할 수 있었을 것이다.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은 바울 자신이 주도권을 갖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인간의 뜻이 아닌 자신의 선하신 뜻에 따라 사람을 부르셔서 그 분의 일을 이루어 가신다. 부르심을 받는 것이 은혜이고 쓰임 받는 것이 축복이다. 일할 수 있도록 부르시고 건강도 주시고 물질과 시간과 기회를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은 그분의 거룩하신 뜻에 따라 사람들을 불러 위대한 일을 이루어가신다. 부르심이 자신의 의지나 결단 이전에 하나님의 뜻에 따른 것임을 알기 때문에 바울은 자신이 사도라는 사실에 대해 교만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뜻 안에 내가 있음을 깨닫는 성도는 결코 교만과 자랑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 바울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도가 되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모든 교만의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라고 칼빈이 주석한 것은 정당하다.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부르심의 시초부터 하나님 앞에 서는 날까지 성도는 잊지 말아야 한다. 고린도전서의 수신자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이다(1:2). 고린도교회는 분쟁이 있는 교회였다. 수신자를 밝히면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하나님의 교회임을 분명히 한다. 고린도 교회는 아볼로나 게바의 교회가 아니며 하나님의 교회이다. 교회라는 말의 헬라어 에클레시아(ἐκκλησία)는 70인역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을 가리키는데 사용되었다. 신약에서 에클레시아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참 이스라엘, 참된 하나님의 백성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바울은 ‘하나님의 교회’를 좀 더 풀어 설명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교회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여진 자들이 성도라면 성도와 거룩은 분리될 수 없다. 거룩한 삶은 성도의 정체성을 대변한다. ‘성도’라는 말은 하기오스(ἅγιος)인데, 그 자체로하나님을 위해 구별되었다는 뜻이 있다. 고린도전서를 시작하면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해 그들이 거룩한 성도의 무리임을 일깨운다. 이것은 고린도 교회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혼합적 이방종교와 성적 부도덕이 만연한 고린도에 사는 성도들에게는 구별된 하나님의 백성의 삶이 요구된다. 세상에서 구별된 거룩한 존재라는 정체성은 고린도성도와 오늘의 성도에게 동일하게 긴요한 것이다. 김 현 광 한국성서대학교 대학원장, 신약학 교수 경희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 CalvinTheologicalSeminary, 신약학 Th.MThe SouthernBaptistTheologicalSeminary, 신약학 Ph.D

한국 문화 낯설게 보기

‘한국 문화 다시 읽기’의 서론을 대신하여

한국 문화 낯설게 보기

지난 개천절 오랜만에 북악산 말 바위에 올랐다. 말 바위에서 삼청동 방향으로 내려와 홍합 정식 전문점에서 점심 식사를 했다. 우리 일행이 식사를 하는 동안 비어있던 네 개의 밥상이 모두 채워졌다. 캐나다인이나 미국인으로 보이는 영어권 친구가 한 상, 또 다른 영어권 커플이 한 상, 그리고 나머지 두 상에는 가족으로 보이는 중국어권 사람들이 앉았다. 의자가 있는 식탁이 아닌 전통적인 한국 밥상 앞에 다리를 뻗치지도 접지도(?) 못하고 앉아있는 그들 사이에서 두 다리 곱게 접어 양반다리를 하고 앉은 내 모습이 오히려 어색해 보였다. 바야흐로 다문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우리가 체감하는 다문화 열기는 매우 강렬하다 2019년 10월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 숫자가 242만 명을 넘어섰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기준 한 나라의 인구에서 체류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5% 이상이면 다문화 사회라 한다. 우리나라 인구가 오천만 이상이니(2019년 10월 현재 대한민국 인구는 5181만이다) 아직 공식적인 다문화 사회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체감하는 다문화의 열기는 숫자보다 훨씬 더 강렬하다. 2007년 100만이었던 외국인 숫자가 12년 사이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볼 때 앞으로 다문화 상황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우리의 영역에 들어온 이주민, 소수자인 ‘그들’을 따뜻하게 맞아주고 환대할 때가 되었다. 그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할 언어를 골라야 할 때가 되었다. 가깝게는 중국, 일본, 멀리 멕시코, 리투아니아, 우간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온 외국 학생들을 만나 한국어를 가르친 지 만 20년이 지났다. 동방의 작은 나라 대한민국에 찾아와 한국어와 문화를 배우겠다는 그들이 있어 행복한 세월이었다. 전세계에서 유일한 발명 문자인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을 함께 존경해 주는 그들이 참 고마웠다. 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한국문화도 함께 알려주고 싶다는 마음은 점점 커져 갔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KSL : Korean as a Second Language)영역에서 한국 문화 교육에 관한 질문과 대답을 하면서 작은 오솔길을 따라 걷는 산책자가 되었다. 한국어를 가르칠 때 왜 문화를 가르쳐야 하는지, 가르친다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한국 문화에 대한 고민들을 통해 나는 ‘그들’을 새롭게 보게 되었다. 외국 학생들이 한국어 교실에서 배우는 한국어는 참 쉽다. 그런데 교실 밖을 나서면 혼란의 연속이다. 한국 사람들은 왜 줄을 잘 안 서는지, 식당에서 사람들이 사장님에게 왜 ‘이모’라고 부르는지, 한국 사람에게 익숙한 문화가 외국인에게는 온통 수수께끼이다. 교실에서 배운 만만하고 말랑말랑한 한국어는 거리에 나와서 경직된다. 희한하고 괴기스런 한국 사람들의 문화 앞에서 기가 죽는다. 우리 문화를 객관적으로 인식할 때 더욱 진솔한 소통 가능해 온 가족이 한 냄비의 찌개에 숟가락을 넣어 떠먹고, 회식 자리에서는 잔을 돌리고, ‘충성’을 외치며 3차까지 가거나 밤을 새우면서 한 가족임을 외치고, ‘정(情)’ 때문이라며 지지부진한 관계를 이어가는 한국인들의 문화가 오랜 시간 동안 이어온 한국인의 집단주의적인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들은 알까? 우리는 우리 문화를 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 주어야 할까? 문화인류학의 대전제는 나의 문화를 낯설게 보는 것이다. 누구든 자신의 얼굴을 본 사람은 없다. 거울을 통해서만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것은 진짜 내 모습이아니고, 내 모습의 상(像)일 뿐이다. 내가 나의 참모습을 만나는 것은 타인의 모습을 통해서이다. 타인을 관찰할 때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문화도 그렇다. 내 나라, 내 문화를 떠나 타국에 있을 때 비로소 내 문화를 인식하게 된다. 타문화의 낯선 냄새, 행동방식, 음식 등을 접할 때 같은 범주의 내 문화를 불러 인식하게 된다. 우리 땅에 들어온 타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한국의 문화를 낯설게 보아야 한다. 우리 땅에 들어온 그들, 타자인 그들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그리고 그들에게우리 문화를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혹시 의자 없는 밥상 앞에서 양반다리하고 앉는 것을 한국의 문화, 전통이라며 그들에게 강요한 것은 아닐까? 그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나는 내가 태어나 자란 한국의 문화, 나를 만든 한국 문화를 낯설게 보기로 한다. 당연한 것, 원래 그랬던 것, 전통이라서 좋은 것, 오천 년이나 되었으니 검증된 것이 아니라 그들과의 소통을 위해 ‘문화’의 개념부터 정의하고, 내것과 네 것이 어떻게 다른지 어느 지점에서 만날 수 있는지 따져 보기로 한다. 자문화중심주의(ethnocentrism)적인 선포가 아니라 상호문화적(intercultural)인 소통을 위해, 한국 문화를 다시 읽기 위해, 한국 문화를 낯설게 보기로 한다. 이 성 희 경희대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경희대 민속학연구소 전임연구원,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전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동아시아학부 초빙교수, 전 미국 켄터키주루이빌 한글학교장, 저서:『한국 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기다림의 미학, 이루지 못한 20대의 속앓이 사랑이 속삭임으로 지속되는 …

기다림의 미학, 이루지 못한 20대의 속앓이 사랑이 속삭임으로 지속되는 소쇄원瀟灑園

주후 1520년경 조선중기에 세워진 소쇄원은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지곡리 123번지(괜들 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지정구역 4,060㎡ 보호구역 18,866㎡ 면적을지니고 있다. 1983년 7월 20일 사적 제304호로 지정되었다가, 2008년 5월 2일 명승 제40호로 변경됐다. 물이 시원하게 흘러내리는 계곡을 사이에 두고 자그마한 건물들을 이곳 저곳에 세워서 자연과 인공의 절묘한 조화를 이룬 조선시대 대표적 ‘민원별서원림’이다. 한국의 전통 정원은 나라에서 지은 궁원과 지방관리들이 세운 향원 및 개인이 건축한 민원으로 나눌 수 있고, 정원의 성격에 따라 별서, 산수 등으로 분류된다. 별서는 선비가 낙향하여 세운 것으로서 담양의 소쇄원이 대표적이다. 소쇄원은 특히 민원별서(別墅)원림에 해당된다. 원림은 복잡한 도시를 떠난 한적한 교외에서 인공을 거부하고, 숲의 자연스런 모습을 조경대상으로 삼아 건축물을 배치한 것을 의미한다. 스승 조광조의 사사에 충격 받아 낙향한 양산보는 담양에 별서원림 소쇄원을 세웠다 조선시대 중기 홍문관(弘文館) 대사헌(大司憲)으로 있던 소쇄 양산보는 기묘사화(己卯士禍)가 일어나 자신이 존경하던 스승 조광조(趙光祖)가 사사(賜死)되자 관직을 그만두고, 고향인 담양으로 내려와 별서원림 소쇄원을 건축했다. 현실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10여 년에 걸쳐 소쇄원을 꾸미면서, 사람들 만나기를 즐겼다. 담양의 소쇄원은 당대 최고의 선비들이 모여서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하며 삶의 여유를 즐긴 멋드러진 장소요, 서로의 마음 속에 들어 있는 이상을 토로하던 문화 담론의 최고 산실이었다. 드나들며 담론을 즐겼던 사람은 송순, 정철, 송시열 등 조선 중기 문인들로서 주로 가사 문학의 대가들이었다. 그가 죽을 때, 남에게 팔지 말고, 원래 그대로의 모습으로 보존하며, 어리석은 후손에게는 물려주지 말라고 유언했고, 지금까지 그의 뜻대로 유지 보존되고 있다. 소쇄원은 원래 제월당(霽月堂)과 광풍각(光風閣), 오곡문(五曲門), 애양단(愛陽壇), 고암정사(鼓巖精舍) 등 10여 동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었다. 현재 남은 제월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집이고, 광풍각은 정면 3칸 측면 4칸의 팔작지붕집이다. 팔작지붕은 사다리꼴의 맞배지붕의 측면에 지붕을 달아낸 일반적인 정자 건축 공법이다. 높은 곳에서 지붕을 내려다 보면 팔(八)자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팔작이라고 호칭했다. 광풍각은 온돌방의 따뜻함과 마루의 시원함, 그리고 당차고 아담한 공간을 건축의 대주제로 삼았다. 광풍각은 ‘침계문방’이라는 별칭을 지니고 있는데, ‘머리맡에서 계곡의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선비의 방’이라는 뜻으로서 소쇄원 48영 중에서 제2영에 해당한다. 제월당은 구들방과 마루로 구성되어 있으며, 넓지 않은 토방에는 신방돌이 가지런히 놓여 있다. 소쇄원 전체를 위에서 내려다볼 수 제월당은 ‘비 갠 뒤 하늘의 맑은 달’이라는 의미이고, 주인이 거처하면서 독서를 즐겼던 곳이었다. 제월당 옆의 공터는 제자들의 공부방인 고암정사와 부훤당이 세워져 있었다. 소쇄원의 대봉대는 귀한 손님을 기다리는 애처로운 사랑을 담았다 소쇄원은 큰 암반으로 이루어진 계곡과 조용하게 떨어지는 시원한 물줄기, 수많은 나무와 화초, 몇 단의 축대와 단아한 건물들로 이루어진 아담한 별서 공간이다. 기억 자로 꺾인 담장과 조그마한 초정(草亭), 계곡을 건너는 나무다리, 물이 흐르고 있는 홈 파인 통나무 등 수 많은 조경물과 자연물의 정겨운 속삭임을 여행자들은 가슴으로 들을 수 있다. 경사면을 전통적인 직선의 단으로 통쾌하게 처리하면서도 자연친화적으로 공간을 무리 없이 만들어 놨다. 축대 위의 초가(草家) 대봉대는 소쇄원에서 가장 오래된 터에 옛 모습을 본떠 근래에 새로이 건축했다. 대봉대는 ‘봉황을 기다리는 곳’이라는 의미로서 귀한 손님 오기를 기대하는 주인의 애처로운 사랑을 풍성하게 담았다. 대봉대 뒤쪽에 있는 애양단(愛暘壇)은 따뜻한 담으로 둘러싸인 마당이다. 따뜻한 부모의 정을 느끼게하는 효의 공간으로서, 겨울에 눈이 내리면 가장 빨리 녹는 매우 따뜻한 양지에 세웠다. 부모의 사랑이 얼마나 따뜻한가를 양지 설정으로 세심하게 표현해 놓았다. 소쇄원의 한복판에 놓인 커다란 바위는 문객들이 만나서 바둑을 두고 차를 마시며, 거문고를 탔던 여유로운 공간이다. 오곡문 아래 수구(水口)를 통해 들어온 계곡물은 소쇄원을 둘로 나누며, 생기를 돋우는 삶의 생명수가 된다. 독목교(獨木橋)라는 통나무다리 밑으로는 오곡문(五曲門)이 뚫린 담장 밑으로 흘러 들어온 물길이 다섯 번 굽이쳐 돌면서 흘러내려간다. ‘조그마한 연못’을 의미하는 조담(槽潭)에서 잠깐 머무르고 소폭(小瀑)을 만들며 떨어져 십장폭포의 장관을 이룬다. 소쇄원의 물소리는 20대 여행자의 짝사랑을 지금도 음미하게 하고 있다 소쇄원에 들어서면 송나라 주돈이의 도가사상을 온몸으로 가득 느낄 수 있으며, 도연명의 안빈낙도 사상을 가슴 저리게 만나게 된다. 대봉대 아래쪽에 식수된 대나무와 오동나무, 석가산(石假山), 자미수림(紫薇樹林) 및 매대(梅臺)가 무릉도원의 선계(仙界)를 마음껏 드러낸다. 한 나라를 개혁하고자 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낙향하여, 안락(安樂)을 삶의 철학으로 누렸던 선비들의 한서린 안타까움을 깊게 만날 수 있다. 소쇄원에 들어서면 바람에 출렁이는 나뭇가지의 선율, 스쳐 지나가는 시원한 바람소리와 새소리, 땅 바닥에 떨어져 구르는 낙엽의 멋진 춤사위, 계곡을 흐르는 사박자의 물소리를 통해 세속의 고단한 삶에서 해방되는 한적함과 넉넉함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나는 지금도 소쇄원의 풍광을 마음에 품고 순결을 간직하며 살고 있다. 20대 어린 대학시절 그곳을 찾아, 곡조 있는 시조를 읊조리며 마음 속에 담긴 깊은 사랑을 간직했다. ‘청산리 벽계수야……’의 옛 시조를 4박자음에 가만히 올려 놓으면, 짝사랑의 진수를 가슴앓이로 누리는 선계의 사람이 된듯하다. 대봉대에 앉아 사랑하는 봉황을 기다리던 양산보의 안타까움을, 그곳에서 여행자도 오랫동안 느낀 적이 있었다. 기다림의 미학, 아직도 이루지 못한 마음 속 그 사람과의 애처로운 만남의 시조를, 여행자의 귓가에 소쇄원은 계속해서 들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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